기흉 증상 있으시면 보세요. :: Healthissue
  • 2023. 10. 2.

    by. 인포오군

    기흉 증상을 경험하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다만 기흉 증상을 가볍게 보고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상생활 중 가슴에 갑자기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나고 숨이 가빠지는 현상은 단순한 증상이 아닌 기흉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오늘 기흉이 무엇인지 기흉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흉

     

    기흉 이란?

     

    기흉기흉기흉
    기흉

    기흉은 폐에 작은 구멍으로 인해 공기가 새어나와 폐와 가슴벽 사이에 공기가 갇히는 상태입니다.

     

    이 갇힌 공기는 폐를 밀어서 폐에게 매우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즉 공기가 새어 나오는 양이 많아질수록 폐 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기흉 증상

     

    1. 날카로운 흉통

     

    가슴통증이 기흉의 가장 흔한 첫 증상입니다. 통증은 보통 갑작스럽고 가슴 한쪽에 나타날 수 있으며 하루정도면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숨가쁨

     

    숨이 가쁜 증상은 폐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충분한 공기를 섭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기흉기흉기흉

     

    3.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박동

     

    위에서 말씀드렸듯 폐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심장이 더 빠르게 뛰거나 불규칙한 패턴으로 뛰게 될 수 있습니다.

     

    4. 비강 확장

     

    숨을 쉴 때 콧구멍이 넓어질 수 있으며 이는 몸에서 더 많은 공기를 얻기 위한 신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영상(출처: 강남 세브런스병원)

     

    기흉

     

    기흉 원인

     

    자발성 기흉과 외상성 기흉으로 나뉩니다.

     

    1. 자발성 기흉

     

    1 차성: 때로는 "수포"라고 불리는 폐의 공기로 채워진 작은 주머니가 터져 기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뚜렷한 이유가 없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마른 체격에 키가 크고 흡연자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2 차성: 천식이나 폐기종과 같은 특정 폐 질환(폐성유증, 만성 폐쇄성 등)이 있는 사람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2. 외상성 기흉

     

    자동차 사고와 같은 둔기 외상이나 흉부 관통 부상으로 인해 기흉이 발생하면 외상성 기흉이라 합니다.

     

    폐와 관련된 의료시술, 중환자에게 하는 인공호흡기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월경성 기흉

     

    여성의 월경과 관련해 기흉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월경 기간에 매번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

     

    기흉기흉기흉

     

    기흉 치료 방법

     

    1. 관찰

     

    작은 기흉에는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기가 저절로 흡수될 때까지 관찰하고 기다릴 수 있으며, 이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2 차성 기흉의 치료 기간이 1 차성보다는 훨씬 길어질 수 있습니다.

     

    2. 바늘 또는 흉관 삽입

     

    더 심각한 경우에는 바늘이나 작은 관을 흉부에 삽입하여 갇힌 공기를 배출하고 폐가 다시 확장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수술

     

    재발하는 경우나 지속적인 공기 노출이 있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비디오 보조 흉강경 수솔로, 가슴에 작은 절개를 하고 도구를 사용하여 공기 누출 원인을 봉쇄합니다.

     

    수술을 한 환자의 재발률은 5% 내로 아주 작습니다.

     

    기흉기흉기흉

     

    기흉 주의사항

     

    기흉 증상이 있거나 진단을 받은 분들은 해외여행 계획 시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흡연 및 숨이 가빠지는 운동 및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기흉은 어떤 사람에게는 쉽게 지나가는 질병일 수 있지만 증상이 있거나 재발 가능성이 있으신 분들은 항상 조심하시고 관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