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십견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및 오십견(동결건)에 도움 되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자고 일어났는데 팔을 들어 올리거나 손을 뻗는 것이 어렵다면 오늘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빠른 대처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십견(동결건)은 흔한 질환 중에 속합니다. 견딜만하다고 방치하지 마시고 오십견 증상 중 많은 부분을 느끼고 있으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받으시길 추천합니다.
오십견 이란?
오십견은 동결견이라고도 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어깨에 큰 통증이 느껴지고 그 통증 때문에 어깨 활동반경에 문제가 생기는 질홥입니다.
오십견은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 및 운동 부족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 통증 관련 도움 되는 글
오십견 증상
1. 뻣뻣함
오십견의 가장 뚜렷한 징후 중 하나는 어깨가 제자리에 고정된 듯한 느낌입니다. 일상적인 활동 중에도 이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통증
처음에는 어깨 바깥쪽에 둔한 통증이나 쑤시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팔 아래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어깨를 움직이려고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제한된 가동 범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이 더 어려워입니다. 재킷을 입거나 등 뒤로 손을 뻗는 것과 같은 작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은 일반적으로 점진적으로 발생하며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통증이 증가하고 운동 범위가 감소하기 시작하는 부위입니다.
- 통증은 줄어들 수 있으나 뻣뻣함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어깨가 느슨해지기 시작하고 움직임이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오십견 원인
오십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미스터리로 남아 있지만 특정 요인으로 인해 오십견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연령 및 성별: 40세 이상, 특히 여성이 오십견에 더 취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고정: 수술이나 부상 후와 같이 장기간 동안 어깨를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유지하면 오십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 상태: 당뇨병, 갑상선 문제, 심장병 또는 파킨슨병이 있는 사람은 오십견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 방법
진통제: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물리 치료사는 어깨의 가동성을 최대한 유지하는 운동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온찜질 또는 냉찜질: 온찜질은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고, 냉찜질은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다른 치료법이 효과가 없으면 의사는 통증을 줄이고 움직임을 개선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를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드물게 관절낭을 풀어주는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
1. 진자 스트레칭
- 서서 약간 앞으로 몸을 기울여 한쪽 팔을 늘어뜨립니다.
- 팔을 작은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흔듭니다.
- 원의 직경을 점차적으로 늘려보세요.
2. 타월 스트레칭
- 한 손으로 등 뒤로 수건을 잡습니다.
- 다른 손으로 수건의 반대쪽 끝을 잡습니다.
- 건강한 팔로 수건을 부드럽게 잡아당겨 아픈 팔을 쭉 뻗습니다.
3. 크로스 바디 도달 범위
- 앉거나 서서 시작합니다.
- 건강한 팔을 사용하여 영향을 받은 팔의 팔꿈치를 들어 올리세요.
- 부드럽게 압력을 가하면서 몸 전체에 걸쳐 가져옵니다.
- 15~20초 동안 유지하세요.
4. 겨드랑이 스트레칭
- 선반이나 조리대를 사용하여 영향을 받은 팔을 선반 위로 들어 올리세요.
- 무릎을 살짝 구부려 겨드랑이를 열어줍니다.
- 구부릴 때마다 스트레칭을 깊게 하세요.
5. 외부 회전
- 양손 사이에 고무 운동 밴드를 잡습니다.
- 팔꿈치를 90도 각도로 유지한 채 아래쪽 팔을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회전시킵니다.
- 5초 동안 유지했다가 손을 떼고 반복하세요.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족저근막염 증상 치료방법 원인 및 관리방법 (1) 2023.09.26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 증상 원인 치료 및 관리 (1) 2023.09.25 봉와직염 증상 원인 치료 방법 (1) 2023.09.22 회전근개파열 증상 원인 치료 및 예방 방법 (1) 2023.09.21 장상피화생 증상 치료법 예방법 (3) 2023.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