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장암은 매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초기 증상, 원인, 각 단계(1기, 2기, 3기, 4기) 별 생존율, 추가로 대장암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을 초기증상을 인지하고 이해하고 있는 것은 초기 대처에 중요합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1. 배변 습관의 변화(설사, 변비 또는 대변 협착)
2. 대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거나 직장 출혈
3. 지속적인 복부 불편감(경련, 가스 또는 통증)
4. 장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는 느낌
5. 설명할 수 없는(식단이나 운동의 변화 없이) 체중 감소하는 증상
6. 잠을 충분히 잔 상태에서도 주기적인 피로 또는 무기력감
대장암 원인
- 노화
- 붉은 고기와 가공육이 많이 함유된 식단
-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
- 대장암 또는 대장 폴립의 개인 또는 가족력
- 흡연 또는 과도한 음주
국가 암검진 지원 사업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 꼭 확인해보세요.
대장암 생존율
1기 생존율: 암이 결장이나 직장의 가장 안쪽 층에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단계에서 높은 생존율을 보이며 대략 90%가 5년 이상 생존합니다.
2기 생존율: 암이 결장이나 직장의 바깥층으로 퍼졌지만 근처 조직을 침범하지는 않았습니다. 생존율은 75~80% 정도입니다.
3기 생존율: 암이 인근 림프절로 이동했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지는 않았습니다. 이들 중 약 40~60&가 5년 이상 생존합니다.
4기 생존율: 암이 먼 장기와 조직으로 퍼졌습니다. 이 단계는 5년 생존율이 10~15%로 매우 어렵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의 정보도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대장암 자가진단
대장암 자가진단 방법이 전문적인 의학적 소견을 절대 대신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건강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작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대변잠혈검사(FOBT): 대변에 숨겨진 혈액이 있는지 확인하는 가정용 키트입니다. 혈액은 암의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검사에서 혈액이 검출되면 추가 평가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정기 검진: 정기적으로 몸의 변화를 확인하세요. 특히 장기간의 복통, 배변 습관의 변화,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자신의 몸을 아는 것이 무엇인가 문제가 있을 때를 알아차리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다이어트 및 생활 방식 일지: 식습관, 배변 활동 및 새로운 증상을 추적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일지는 잠재적인 유발 요인이나 패턴에 대한 기록을 제공하므로 나중에 의사를 만나야 할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자가진단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들에만 의존하고 막연하게 방치하는 것은 잘못된 확신이나 불필요한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항상 병원을 방문하셔서 의사와 상담하세요.
위 포스팅은 건강에 관련해서 부족한 정보습득을 위해 참고용으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셔서 의사와 상담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소암 초기 증상 원인 생존율 치료 및 수술 방법 (2) 2023.08.31 직장암 증상 원인 치료 3기 4기 생존율 (2) 2023.08.30 산양유 단백질 효능 다이어트 추천 부작용 (20) 2023.08.29 목디스크 증상 원인 치료 방법 (16) 2023.08.29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10가지 치료 방법 (25) 2023.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