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방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방암을 확인하기 위해 자가진단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 증상
1. 유방이나 겨드랑이에 덩어리가 종종 눈에 띄는 첫 징후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덩어리는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지만 일부는 압통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유방암 증상으로는 유방의 크기나 모양의 변화가 있습니다.
2. 주름, 보조개, 발적, 인설 또는 유두 위 또는 주변의 발진과 같은 피부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두가 함몰되거나 위치나 모양이 변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유방 위 피부의 질감은 오렌지 껍질과 비슷한 느낌일 수 있습니다.
3. 피가 섞이거나 투명할 수 있는 유두의 비정상정적인 분비물도 유방암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또한 유방이 붓거나 열이 나거나 짙어질 수 있으며 때로는 유방 전체에 퍼지는 발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항상 유방암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다른 양성 상태로 인한 것일 수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다만 일부 사람들은 증상을 전혀 모르다가 유방암 선별 검사 중에 유방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과 유방암 자가진단이 중요합니다.
눈에 띄는 변화나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즉시 정밀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유방암 자가 검진하는 방법
1. 가슴을 확인해본다
거울 앞에 서서 엉덩이에 손을 얹고 가슴을 확인해 보세요. 크기, 모양, 색상 또는 피부 질감의 평소와 다른지 확인해 봅니다. 붓기, 오목한 부분, 함몰된 유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2. 팔을 들고 살펴보기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같은 변화를 찾아봅니다.
한쪽 또는 양쪽 젖꼭지에서 체액이 나오는 징후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묽거나 유백색, 노란색 액체 또는 혈액일 수 있습니다.
3. 가슴 만져보기
등을 대고 누워서 유방이 펴지게 만든다. 오른손을 사용하여 왼쪽 가슴을 만져보고 반대도 똑같이 해본다. 손가락을 편평하게 유지하고 약 1/4 크기정도 원형으로 위에서 아래로, 좌우로 가슴 전체를 만져 확인합니다.
누워서 하는 것처럼 서 있거나 앉아서 해보는데 샤워할 때는 피부가 젖어 미끄러워서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방암 자가 검진을 한 달에 한 번, 가급적 생리 주기가 끝난 후 며칠 후에 실시해야 합니다.
생리 전과 생리 중에 유방이 부어오르거나 압통이 있어서 확실한 검사가 안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생각할 때 아무리 사소한 점이 생기더라도 빠르게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도 유방암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유방 X선 촬영도 중요합니다.
물론 자가 검진이 건강 검진과 유방X선 촬영을 대체해서는 안 됩니다.
유방암은 평소 생활패턴이나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음으로써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햇빛 알레르기 증상 예방 치료방법 (2) 2023.07.18 노후 건강 준비 - 균형 잡힌 식단 가이드 (0) 2023.07.16 골다공증의 증상과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5가지 (0) 2023.07.14 쏘팔메토 전립선 영양제 특징과 효능 주의사항 (0) 2023.07.12 웰니스 ? 웰니스관광지 추천 (0) 2023.07.12